틱톡 다음은 샤오홍슈? 커머스 마케팅 전략 미리 준비하기! ✅
2025.0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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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홍슈(小红书)’를 혹시 들어보셨나요? 중국 마케팅을 했다면 익숙하실텐데요!
요즘 중국 쇼핑 트렌드를 얘기하다 보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플랫폼인 ‘샤오홍슈’가 한국 진출을 확정 지었습니다!
이미 일본에서 먼저 진출하면서 영향력을 입증한 만큼 한국 시장에도 큰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래서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 중이거나 준비하고 있다면, 샤오홍슈의 영향력과 특성을 미리 이해하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샤오홍슈가 무엇인지 어떤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지 그리고 셀러 입장에서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확인해보세요!
샤오홍슈, Z세대가 주목하는 이유는?
샤오홍슈는 중국판 인스타그램과 틱톡의 기능을 결합한 소셜 기반 콘텐츠 커머스 플랫폼입니다!
이용자는 여행, 뷰티, 맛집, 쇼핑 등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걸친 경험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다른 사용자의 리얼 리뷰를 보고 제품을 구매하는 구조예요.
특히 ‘결정 플랫폼’으로 불릴 만큼 정보 신뢰도가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미 중국에서 3억 명이 넘는 사용자를 보유한 대형 플랫폼으로, 사용자 중 72%가 MZ세대이며 콘텐츠는 젊은 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비주얼 중심으로 구성되어있어요.
피드에는 해시태그 기반의 리뷰와 브이로그, 짧은 영상이 주로 노출되고 그 안에서 쇼핑으로의 전환이 자연스럽게 일어나죠.
이러한 구조 덕분에 ‘검색부터 구매까지’ 한 번에 이어지는 플랫폼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샤오홍슈, 미국도 흔들고 한국도 노린다!
샤오홍슈는 전년 대비 20% 이상 성장했을 정도로 중국 내 소셜미디어 중 가장 빠르게 성장 중인 플랫폼인데요!
실제로 한국 관광, 맛집, 쇼핑 관련 콘텐츠의 소비 비중이 높아 이미 한국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높은 상황입니다!
여기에 더해 미국에서는 최근 틱톡 규제 이슈로 인해 샤오홍슈로 유입되는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글로벌 주목도가 더 높아졌습니다.
샤오홍슈를 통해 한국 병의원을 소개하고 실제 예약까지 연결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중국향 콘텐츠 전문 기업 그루비엑스(groovy x)는 이를 통해 유입된 중국 환자 수가 1,000명을 돌파했고 일부 병원은 서비스 이용 금액이 5개월 만에 2,000% 증가하는 성과를 올렸다고 합니다.
한국에 본격 진출하게 된다면 지금의 틱톡처럼 앞으로 마케팅 전략에서 중요한 채널 중 하나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해외 진출이나 신규 고객 확보를 고민 중이라면 샤오홍슈를 주요 채널로 검토해볼 좋은 시점이죠!
게다가 샤오홍슈가 최근 발표한 2025년 유망 키워드를 보면 상위 50개 중 절반 이상이 스킨케어, 메이크업, 식음료 등 뷰티·라이프스타일 분야에 집중되어 있어 관련 카테고리를 운영하는 이커머스 셀러라면 더욱 주목할 만한 지점입니다!
샤오홍슈가 바꿀 소비 흐름, 셀러는 지금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앞으로 콘텐츠 기반의 소비가 더 많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 되는데요!
이는 기존의 광고나 SEO 중심 유입보다 실제 경험을 담은 콘텐츠 중심 노출 전략이 더 중요해집니다!
특히 뷰티, 식음료, 패션, 라이프스타일 분야에서는 제품 사진보다 브이로그, 리얼 리뷰, 체험 콘텐츠가 더 많은 반응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변화에 더 민감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셀러는 지금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 샤오홍슈 트렌드 분석 (인기 해시태그, 리뷰 유형, 사용자 표현 스타일 등 파악)
✔ 사용자 경험을 자연스럽게 담은 콘텐츠 기획·제작 역량 강화
✔ 인플루언서 협업 전략 수립
✔ 기존 리뷰 콘텐츠 샤오홍슈 스타일에 맞춰 재가공
샤오홍슈의 한국 진출은 단순한 SNS 플랫폼의 도입을 넘어 새로운 유통 채널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인스타그램 같은 콘텐츠 기반 소비문화에 익숙한 한국 소비자 특성과 맞물리면서, 쇼핑몰 운영 방식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죠.
샤오홍슈가 한국에 정식 출시되면 올라레터에서 세팅하는 법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쇼핑몰 운영하시는 사장님도 누구보다 더 빠르게 캐치하고 준비해서 더 큰 매출 성장을 이뤄보세요! 🚀
한 발 빠른 마케팅 전략과 함께, 자금 전략도 같이 준비해보세요!
샤오홍슈는 새로운 유통 채널이 될 수도 있는 만큼 콘텐츠 제작, 인플루언서 협업 등 마케팅에도 더 많은 비용과 시간 투자가 필요하게 됩니다!
사실상 쇼핑몰 플랫폼들의 정산 주기가 느리기 때문에 사입비만 충당하기도 힘든 현실이죠😭
이럴 때 필요한 건? 바로 선정산을 통한 유동성 확보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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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적 신청 금액 1조 돌파, 14만 셀러가 선택한 서비스
광고비·물류비·콘텐츠 제작비가 부담되는 요즘 같은 시기엔 매출 흐름을 끊지 않는 빠른 자금 확보가 마케팅 성패를 좌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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