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입점 전에 알아야 할 플랫폼별 특징(ft. 오픈마켓, 전문몰, 폐쇄몰)🛒
2025.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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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팔고 싶다면, 이 차이부터 알아야 해요!
“그냥 다들 많이 이용하는 쇼핑몰에 입점하면 되는 거 아니야?”
온라인 쇼핑몰 창업이나 확장을 고민 중이라면 한 번쯤 이런 생각, 해보셨을 거예요.
물론 그렇게 시작할 수도 있지만, 같은 상품이라도 어디에 올리느냐에 따라 반응이 달라지죠.
쇼핑몰은 다 똑같아 보이지만, 입점 방식부터 운영 스타일, 고객 접근 방식까지 전부 달라요.
그래서 내 상품을 어디에 올릴지 정할 때는 그 플랫폼이 어떤 스타일인지부터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 내 고객은 어디에 많이 모여 있을지
✔️ 내 상품 카테고리에 잘 맞는 곳은 어딘지
✔️ 운영이나 수수료, 마케팅 부담은 어느 정도인지
이렇게 여러 기준을 꼼꼼히 따져보면, 나에게 딱 맞는 쇼핑몰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할 거예요.
그래서 오늘은 고민하고 계실 초보 사장님들을 위해 온라인 쇼핑몰의 대표 유형과 각 장단점까지
시작 전 반드시 알고 가야 할 내용을 짚어 드릴게요!
✅ 도매가를 싸게 가져올 수 있다면, 오픈마켓!
많은 셀러들이 플랫폼 입점을 고려할 때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오픈마켓이죠.
오픈마켓은 다양한 판매자가 자유롭게 입점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쿠팡, 11번가, G마켓 등이 이에 해당해요.
오픈마켓은 비교적 트래픽이 높고 편리한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요.
하지만, 수수료가 높고 자유롭게 입점할 수 있는 만큼 비슷한 상품들 간의 경쟁이 심한 경우가 많죠.
특히, 오픈마켓의 상품들은 가격 비교 사이트에 노출이 되기도 하고, 가격 비교를 통해 유입되는 소비자가 많기 때문에 브랜딩보다는 가격 경쟁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똑같은 무선 이어폰을 여러 판매자가 올려놨다고 해볼게요.
이때 소비자는 브랜드 스토리보다는 “어디가 더 싸지?”를 먼저 보게 되고, 결국 500원~1,000원 차이에도 구매 결정이 갈리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오픈마켓에서는 '내 상품이 왜 특별한지’보다도,
‘지금 이 가격에 이 정도면 괜찮은데?’라는 인식을 주며 클릭을 유도하는 게 중요합니다.
· 이런 셀러에게 추천해요!
⭕ 자사몰 오픈 전 테스트 판매를 원하는 사람
⭕ 마케팅 및 고객 관리 부담 최소화를 원하는 사람
⭕ 단기간 내 매출 증대 및 빠른 성과 창출을 목표로 하는 사람
· 이런 셀러에게는 추천하지 않아요!
❌ 자사몰 오픈 전 브랜드 이미지가 중요한 사람
❌ 브랜드 단골 확보를 목표로 하는 사람
🔎 여기서 잠깐! ‘스마트 스토어’는 오픈마켓이 아닌가요?
스마트 스토어는 누구나 입점이 가능하고, 다수 상품 간의 가격 비교가 가능한 입점형 마켓으로 ‘오픈마켓+자사몰’ 형태의 플랫폼입니다.
일반적인 오픈마켓과 달리, 자사몰의 성격을 갖고 있는 점이 가장 큰 차이인데요.
· 브랜딩이 가능한 점
· 스토어 팔로우 및 리뷰 관리, 마케팅 툴 활용이 가능한 점
· 배송의 경우 판매자가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점
이런 점 때문에 가격 경쟁력이 높은 상품을 판매하거나, 브랜딩을 하고 싶은 셀러 모두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 오픈마켓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 로켓배송 VS 로켓그로스, 쿠팡 입점 전 알아야 할 필수 내용 보러가기
✅ 명확한 타깃이 있다면, 전문몰!
전문몰은 패션, 뷰티, 라이프스타일 등 특정 카테고리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무신사, 에이블리, 컬리 등이 있죠.
전문몰은 취급하는 카테고리가 제한적이다 보니, 오픈마켓처럼 다양한 고객층이 유입되진 않아요.
하지만 그만큼 니즈가 명확한 고객들이 방문한다는 점에서 타깃이 분명하고, 구매 전환율이 높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반복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충성 고객을 얻거나, 상세 페이지나 이미지 등 차별화된 콘텐츠를 통해 브랜딩을 강화하기에도 유리하죠.
또한, 이런 특화된 쇼핑몰은 같은 카테고리의 다양한 상품을 한 곳에서 쉽게 비교가 가능해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신뢰도를 가지는 편입니다.
그래서 소비자가 자연스럽게 ‘여기서 사고 싶다’는 생각을 하도록 만들어요.
Y2K 치마를 입고 싶은 20대 여성이 구매하는 쇼핑몰은 어디일까요?
바로 에이블리나 지그재그 같이 1020 여성을 대상으로 트렌디한 의류를 판매하는 쇼핑몰일 거예요.
반면에 트렌디한 청자켓을 입고 싶은 20대 남성이 구매하는 쇼핑몰은 어디일까요?
바로 무신사와 같이 1020 남성의 이용 비중이 높은 쇼핑몰이겠죠.
그래서 전문몰 입점을 고려할 때는
✔️ 내 상품에 명확한 타깃이 있는지
✔️ 입점하고자 하는 플랫폼의 이용 고객층이 타깃과 일치하는지
✔️ 브랜드 메시지를 고객에게 잘 전달할 수 있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보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 이런 셀러에게 추천해요!
⭕ 팬층/단골을 만들고 싶은 사람
⭕ 자사몰 운영 전 브랜드 인지도 쌓고 싶은 사람
· 이런 셀러에게는 추천하지 않아요!
❌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취급하려고 하는 사람
❌ 트렌드 기반보다는 대량 유통 상품을 판매하고 싶은 사람
📌 전문몰 입점을 고민하고 있다면?
✅ 쇼핑몰 확장을 하고 싶다면, 폐쇄몰!
폐쇄몰은 회원 전용으로 운영되는 쇼핑몰로, 가입을 해야만 상품의 정보나 가격을 확인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임직원몰이나 복지몰, 올웨이즈, 토스 쇼핑 등이 이에 해당하죠.
외부에 노출 없이 명확한 타깃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만큼, 정식 판매가는 유지하면서도 할인율이 높은 특가 상품을 부담 없이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폐쇄적이기 때문에 브랜드 이미지 훼손 없이 재고 정리 또한 가능하죠.
특히, 40대의 구매 전환율이 높은 토스 쇼핑처럼 특정 연령대의 이용자가 많은 폐쇄몰의 경우, 새로운 타깃 대상으로 테스트 판매를 해볼 수도 있어요.
하지만 올웨이즈처럼 권장 할인율(예 : 농산품 35%)이 있거나 판매자가 쿠폰 금액을 부담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픈마켓이나 일반 쇼핑몰에 비해 다양한 고객을 끌어들이기에도 한계가 있고요.
이런 특성 때문에, 폐쇄몰은 첫 입점보다는 쇼핑몰 확장을 고려할 때 더 적합한 채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이런 셀러에게 추천해요!
⭕ 상품의 재고 정리가 필요한 사람
⭕ 정식 판매가에 영향을 주지 않고 특가 상품을 판매하고 싶은 사람
· 이런 셀러에게는 추천하지 않아요!
❌ 많은 사람들에게 브랜드와 제품을 알리고 싶은 사람
❌ 가격 이미지에 민감한 고가·프리미엄 제품을 판매하는 사람
📌 폐쇄몰 입점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마지막으로 오늘 다뤘던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한눈에 정리해 봤어요!
이처럼 쇼핑몰은 유형 별로 각기 다른 장단점을 가지고 있어 입점을 고려하기 전부터 이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요.
단순히 유명하다고, 사람들이 많이 쓴다고 무작정 따라가기보다는
나의 상품과 판매 전략, 타깃에 꼭 맞는 마켓을 찾는 것이 성공의 시작이죠.
기초를 탄탄히 다져두면, 그만큼 안정적인 성장과 매출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
반드시 기억해 주세요?
📌 각 쇼핑몰의 정산주기와 수수료율이 궁금하다면?
>> 온라인 쇼핑몰 입점 비교 가이드 보고 정산 관리 팁 얻어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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